융(Carl Gustav Jung)은 프로이트가 성과 인간의 병리적 측면을 지나치게 강조한다고 비판하면서 인간에게는 수동적이고 병리적인 측면뿐 아니라 창조적이고 긍정적인 측면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또한 프로이트는 무의식을 원시적 충동과 갈등의 저장소로 간주한 데 반해 융은 집단 무의식이라는 개념을 통해 조상들의 공동 경험과 지혜가 축적된 인간 잠재력의 보고로서 높이 평가합니다.
융의 분석심리학
1) 정신구조
인간은 전체적 성격을 갖고 태어났으며 일생을 통해 이러한 전체성을 분화하고 통합해 간다고 보았습니다.
① 의식
자아에 의해 지배되는 우리가 직접 알고 있는 정신의 부분을 말하며 자아를 통해 자신을 외부에 표현하고 외부 현실을 인식한다.
- 태도 :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이며, 외향/내향으로 구분한다.
- 의식의 기능 : 주관적 세계와 외부 세계를 지각하고 이해하는 서로 다른 방식을 의미한다.
- 정신적 기능 : 합리적 차원(사고 - 감정)과 비합리적 차원(감각 - 직관)으로 구성된다.
- 이러한 기능 중 어느 것을 우선적으로 사용하는가에 따라 기본적인 성격이 달라진다고 본다.
② 개인 무의식
- 의식에 인접해 있는 부분으로 쉽게 의식화될 수 있는 망각된 경험이나 감각 경험을 일컫는다.
- 프로이트의 전의식과 유사하지만 무의식까지 포함한 개념이다.
- 의식되었지만 내용이 중요하지 않거나 고통스러운 것이기 때문에 망각되었거나 억제된 것이다.
③ 집단 무의식
- 융의 이론 중 가장 핵심적인 개념으로서, 역사와 문화를 통해 공유해 온 모든 정신적 자료의 저장소이다.
- 집단 무의식은 인류 역사를 통해 선조로부터 물려받은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정신적 소인인 많은 원형으로 구성된다.
- 집단 무의식은 직접적으로 의식화되지는 않지만 인류 역사의 산물인 신화, 민속, 예술 등에 나타난다.
정신에너지 원리와 원형
1) 정신 에너지
융은 전체적 성격을 정신이라고 불렀고, 정신에너지인 리비도를 통해 지각하고, 생각하고, 느끼게 된다고 보았습니다.
- 대립 원리 : 성격 내에 있는 힘들 간의 서로 반대되는 힘의 갈등으로 에너지가 생산된다고 보았다.(예- 대립되는 요소인 사랑과 증오가 정신 내에 존재하면서 긴장과 새로운 에너지를 창출하게 된다).
- 등가 원리 : 어떤 조건을 생성하는 데 사용된 에너지는 상실되지 않고 성격의 다른 부분으로 전환되어 성격 내에서 에너지의 계속적인 재분배가 이루어진다(의식 활동을 위해 사용하는 정신에너지는 잠자는 동안 꿈으로 전환된다. 탁구에 대한 관심을 상실하면 테니스로 정신에너지가 전환된다).
- 균형 원리 : 성격 내에 균형 혹은 평형에 대한 경향성이 있다. 두 가지 욕망이 크게 다르다면 에너지는 보다 강한 욕망에서 약한 욕망으로 흐르게 된다.
2) 원형
① 사람들이 세계를 특정 양식으로 지각하고 경험하고 반응하도록 이끄는 선험적, 집단적, 보편적인 아이디어나 기억들이다(예- 엄마, 아이, 영웅, 신, 죽음 등).
상징은 원형의 내용이며 꿈, 신화, 동화, 예술 등에서 나타나는 상징을 통해서만 표현된다.
② 대표적 원형 : 페르소나, 아니마 ㆍ아니무스, 그림자, 자기
- 페르소나 : 가면을 뜻하는 라틴어이다. 환경의 요구에 조화를 이루려고 하는 적응의 원형으로서 사회적 관계 속에서 내보이는 공적인 얼굴을 말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인상을 주거나 자신을 감추는 데 사용된다.
- 아니마와 아니무스 : 인간에 내재해 있는 양성성을 반영하는 원형이다. 남성성의 속성은 이성(logos)이고 여성성의 속성은 사랑(eros)이다. 성숙된 인간이 되기 위해서 남자는 자신의 내부에 있는 여성성(사랑)을 개발하고, 여자는 자신의 내부에 있는 남성성(이성)을 이해하고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 아니마 : 남성의 내부에 있는 여성적이고 수동적인 면을 지칭한다.
★ 아니무스 : 여성의 내부에 있는 남성적이고 자기주장적인 면을 지칭한다.
- 그림자 : 마음의 어둡고, 사악하고, 동물적인 측면을 반영하는 원형이다. 용납될 수 없는 성적 충동과 공격적 충동, 비도덕적인 사고 등을 포함한다. 그림자는 활력, 자발성, 창조성의 원천이기도 하므로 적절히 통제되고 방향 지어지기만 하면 개인의 삶에 공헌할 수 있다.
- 자기 : 모든 의식과 무의식의 주인으로 전체로서 인간 성격의 조화와 통합을 위해 노력하는 원형이다.
성격 발달과 성격 평가방법
1) 성격발달
① 자기를 실현하는 과정이다.
② 인생 전반기는 자기의 방향이 외부로, 중년기를 전환점으로 인생 후반기에는 자기의 방향이 내부로 지향되어 자아는 다시 자기에 통합되면서 성격 발달이 이루어진다.
③ 개성화 : 분화와 통합을 통해 자기가 발달하는 과정이다.
2) 성격 평가방법
① 단어 연상 검사
정서를 야기하는 100개의 단어를 통해 개인이 자극 단어를 듣고 마음에 떠오르는 어떤 단어로 즉각적으로 반응하도록 하는 투사 기법이다.
② 증상 분석
내담자가 보고하는 증상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서 분석자는 환자로 하여금 증상에 대한 자유 연상을 하도록 하여 그 내용을 해석하는 것이다.
③ 사례사
심리적 장애의 발달사를 추적하는 데 사용된다. 과거 경험에 대해 회상하도록 하여 조사함으로써 현재의 문제를 설명할 수 있는 발달 패턴을 확인하는 것이다.
④ 꿈 분석
- 융은 꿈이 무의식에 이르는 왕도라는 점에서 프로이트의 견해에 동의하였지만 융은 꿈이 무의식적 소망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꿈은 미래를 예견해 주기 때문에 개인이 일어나리라고 기대하는 경험과 사건을 준비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어떤 정신구조의 지나친 발달을 보장함으로써 상반되는 정신과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도와준다고 주장한다(예- 수줍음을 많이 타는 사람이 꿈에서는 파티의 주인공이 되는 것).
- 꿈의 분석에 있어서 융은 일정기간에 걸쳐 내담자가 보고하는 일련의 꿈들을 함께 분석함으로써 환자의 무의식에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주제, 문제를 발견하려고 한다.
⑤ MBTI
마이어브릭스 유형 지표(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의 약어로서,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자기 보고식 성격 지표이다.
단계별 치료과정
고백 단계 → 명료화 단계 → 교육 단계 → 변형 단계
① 고백 단계
자신의 제한점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단계로서 카타르시스 과정을 통해 치료자에 대한 신뢰가 생기기도 한다.
② 명료화 단계
전이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명료화를 통해 무의식을 의식화할 수 있게 된다.
③ 교육 단계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자신의 성격에 대한 통찰을 하게 한다.
④ 변형 단계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단순히 사회에 대한 적응을 넘어서 자기실현에서의 변화가 도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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