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을 어떻게 시작하느냐는 이후 상담의 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접수 면접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고, 상담 초기에 상담의 구조화와 더불어 촉진적 관계 형성, 사례개념화, 목표 설정을 하고 상담 중기에는 여러 기법들을 활용하여 본격적인 작업과 그 변화를 즐기는 과정으로서 상담자가 취하는 이론에 따라 구체적인 원리와 과제가 달라집니다.
상담 전 접수 면접
상담자는 접수 면접을 통해 내담자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입수하게 된다. 보통의 경우 내담자와의 첫 접촉 시에 정형화된 '접수 면접지'를 사용하며 라자러스(Lazarus, 1973)가 제시한 BASIC - ID모형을 사용하기도 한다
① 라자러스의 BASIC - ID모형
구 분 | 설 명 |
B - Behavior(행동) | 과식, 체중 증가, 제한된 활동범위 등 |
A - Affect(정동) | 우울, 자살 느낌, 노여움의 표현 등 |
S - Sensation(감각) | 긍정적 감각경험의 결핍, 부은 느낌, 비만, 두통, 위통, 긴장 등 |
I - Imagery(상상) | 자아상, 자살환상 등 |
C - Cognition(인지) | 학습습관, 교육과 직업정보의 정도, 비합리적 신념과 자기독백 등 |
I - Interpersonal relationship(대인관계) | 사회상황에 대한 공포, 부모와의 관계 등 |
D - Drug/Diet(약물/섭식) | 다이어트 습관, 흡연, 음주, 복용하고 있는 약물 등 |
② 접수 면접자의 역할 : 접수 면접은 내담자에게 상담의 효과성에 관한 첫 번째 검증과정이다. 따라서 접수 면접자의 자세와 태도는 앞으로 상담을 지속시키게 하는 가장 중요한 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접수 면접자는 상식적인 대화를 이끄는 사람이 아닌 전문적인 능력을 지닌 사람이라는 인상을 심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③ 접수 면접 시의 유의사항
- 내담자에게 협조 구하기
- 규칙 정하기
- 희망을 불러일으키기
- 비밀이 보장됨을 확실히 하기
- 내담자가 상담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기대에 관해 평가하기
- 정보 수집하기 : 내담자에 대한 기본정보 파악, 외모 및 행동 관찰, 호소문제 파악, 현재 및 최근의 주요 기능상태 확인, 스트레스 원인, 사회적 지원체계, 호소문제와 관련된 개인사 및 가족의 태도 파악
상담 초기
① 상담의 구조화 : 일종의 오리엔테이션으로 내담자와 상담자 간에 상담에 대한 기본적인 기대를 맞추어 나가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통해 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불안감이나 애매모호함을 경감시킬 수 있다.
구 분 | 설 명 |
상담여건에 대한 구조화 | 상담시간, 빈도, 총 사담횟수, 상담장소, 상담시간에 늦거나 약속을 지키지 못할 일이 발생했을 경우 연락하는 방법 |
상담관계에 대한 구조화 | 상담자 역할, 내담자 역할, 관계의 성격 등 |
비밀보장 | 비밀보장의 한계에 대한 정보 |
② 촉진적 관계 형성 : 상담 관계는 특정한 인간관계 기술을 사용하여 내담자가 행동, 인지, 정서 면에서 스스로 변화하고 성장해 나가겠다고 결심하고 변화를 추진해나가도록 도와주는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관계이다. 상담에서 목표로 하는 내담자의 변화와 성장은 내담자가 안전하다고 느끼고 자신의 내면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는 편안하고 신뢰 로운 분위기 속에서 가능하므로, 촉진적 관계 또는 래포 형성은 효과적인 상담의 필수조건이다.
구 분 | 설 명 |
공감적 이해 | 공감적 이해란 감정, 신념, 욕구, 바람, 가치관 등을 포함한 내담자의 내적 경험과 주관적 세계를 내담자의 입장에 서서 이해하는 것이다. 상담자가 내담자를 도와 주기 위해서는 내담자를 지적으로 이해해야 할 뿐 아니라 내담자와 정서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공감적 이해를 위해 상담자는 자신의 참조 틀에서 벗어나 내담자의 입장에서 내담자의 경험을 느끼고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무조건적 존중 | 따뜻하고 비판단적인 태도로 내담자를 대하는 태도를 말한다. 어떤 문제행동이나 증상과 무관하게 내담자가 무조건적으로 존귀한 존재임을 진정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가 우선적으로 요구된다. 이러한 존중은 상담자의 비언어적인 부분(목소리, 얼굴표정, 자세, 눈맞춤, 신체접촉, 서로간의 물리적인 거리 등)을 통해 전달된다. |
일치성 | 상담자의 말과 행동, 즉,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다르지 않도록 노력하는 자세를 말한다. 상담자의 모든 생각이나 느낌을 여과없이 내담자에게 표현하여 내담자를 당황하게 하거나 상처를 주는 등 역효과를 낳아서는 곤란하다. |
청소년 내담자와 촉진적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상담자가 유념해야 할 것 1. 첫 인상을 잘 관리한다. 2. 내담자에게 호감을 주는 상담실의 소품들과 복장을 선택한다. 3. 상담 의뢰 받은 내용을 솔직하게 다룬다. |
③ 사례개념화
- 개념 : 내담자에 대한 단편적인 정보들을 나름대로 통합해서 내담자의 문제 이해와 문제 해결을 위한 일련의 가설을 세우는 것을 말한다. 사례개념화는 초기에 얻어진 정보를 토대로 가설을 세우고 추가적인 정보에 따라 지속적으로 가설을 수정하고 보완해 나가는 역동적인 작업이다. 사례개념화의 궁극적인 목적은 상담자의 가설을 입증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 문제의 성격과 원인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효과적인 개입 전략을 세우는 데 있다.
- 유의해서 살펴볼 내용 : 내담자가 진술하는 내용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거나 공통되는 주제나 패턴// 내담자의 문제행동이나 증상의 역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기능적 측면 파악 // 내담자 문제와 관련하여 내담자의 개인적 특성뿐 아니라 가족역동,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특성, 환경적 특성에 이르는 포괄적인 정보 수집
- 유용한 질문들 : 상담자가 파악한 내담자 문제의 성격은 무엇인가? // 문제가 생기게 된 경로나 발달 사적 요인은 무엇인가? // 내담자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④ 목표 설정
- 상담 목표 설정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해 내담자가 납득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한다.
- 목표를 선정한다.
- 내담자가 세워진 목표에 합의하는지 확인해 본다.
- 목표 달성이 가져다 줄 이점과 손실을 검토하고 목표 달성에 장애가 될 수 있는 요인을 정확하게 파악한다.
- 필요한 경우 목표 실행 과정에서 원래 정한 목표를 수정하여 새로운 목표를 수정한다.
상담 중기
① 정신분석적 접근
- 전이를 발달시키거나 발견하고, 이를 해석한다.
- 저항을 해석한다.
- 해석에 대한 내담자의 반응을 강화한다.
- 통찰을 강화한다.
- 훈습을 철저히 이행한다.
② 행동주의 접근
- 상담자는 내담자와 함께 불안 반응을 억제하기 위한 적절한 반응(이완반응)을 생각해보고, 단계적 둔화를 위해 불안 위계 표를 작성한다.
- 내담자는 근육이완 기법의 훈련을 받는다
- 불안 위계 목록의 장면을 차례로 상상하는 연습을 한다.
- 이완반응과 동시에 과거의 불안 유발 장면을 반복적으로 상상한다.
- 더 이상 불안을 경험하지 않을 때까지 불안 위계 목록 상의 다른 장면을 상담자의 지시에 따라 상상한다.
- 내담자의 다른 불안 및 공포에 관해서도 위의 절차를 반복한다.
③ 인간 중심적 접근
- 상담자는 내담자의 긍정적/부정적 정서반응을 수용, 인정, 명료화한다.
- 내담자는 문제에 대한 대안적 선택과정을 탐색한다.
- 내담자는 보다 통정되고 긍정적인 행동을 한다.
- 내담자의 문제 증상이 감소되고 덜 불편해진다.
④ 인지주의적 접근
- 엘리스(Ellis)의 REBT :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발견하고 규명한다.
- 벡(Beck)의 인지치료 : 내담자가 지각한 생각 중 부정확하고 왜곡된 신념을 규명하고 이를 대치할 수 있는 정확하고 객관적인 사고를 발견한다.
상담중기의 공통과정 각각의 접근 방법이 목표로 하는 내용이 서로 다를지라도 상담의 중기에는 다음과 같은 공통과정을 거친다. 1. 내담자의 자기 탐색을 촉진한다. 2. 내담자의 탐색과 변화에 대한 저항을 다룬다. 3. 내담자가 자신과 문제에 대해 자각하게 한다. 4. 내담자가 자각한 내용을 생활에서 실현하도록 한다. |
상담종결과 추수상담
① 목표 달성의 정도 파악
② 예상되는 문제 점검
③ 미진한 부분의 확인, 이유에 대한 평가
④ 이별의 아쉬움을 다룸
⑤ 추수상담의 예고
청소년 상담에서 조기 종결의 여러 신호들 1. 상담약속 시간에 자주 전화도 없이 나타나지 않거나 늦게 나타난다. 2. 상담실에 온 후에도 다음에 만나자고 하며 상담을 연기한다. 3. 상담약속 시간을 자주 변경한다. 4. 상담자가 하는 조언이나 충고를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인다. 5. 상담 받으러 왔을 때 호소한 어려움이 다 해결되었다고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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