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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심리

사회학습이론(크럼볼츠)

by &@#*$ 2022. 10. 27.

크럼볼츠(Krumboltz)의 사회학습이론의 특징은 행동주의 이론,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사회학습 이론을 기초로 개인의 성격과 행동은 그의 독특한 학습경험에 의해서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교육적 직업적 선호 및 기술이 어떻게 획득되며 교육 프로그램, 직업, 현장의 일들이 어떻게 선택되는가를 설명하기 위해 발달된 이론입니다.

진로선택의 요인

유전적 요인과 특별한 능력 : 교육적, 직업적인 선호나 기술에 제한을 줄 수 있는 타고난 자질을 말하는 것으로 인종, 성별, 신체적인 모습과 특징, 지능, 예술적 재능 그리고 근육의 기능 등이 포함된다.

환경적 조건과 사건 : 환경에서의 특정 사건이 개인의 진로 선호, 기술개발, 활동 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사회정책, 노동법, 천재지변, 사회조직의 변화, 교육제도, 이웃과 지역사회의 영향 등이 포함된다.

학습경험 : 개인이 과거에 학습한 경험은 현재 또는 미래의 교육적, 직업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구 분 내 용
도구적 학습경험
과거의 학습경험이 교육적, 직업적 행동에 대한 도구로 작용하는 경우이다. 이는 주로 어떤 행동이나 인지적인 활동에 대한 정적/부적 강화를 받을 때 나타난다.

연상적 학습경험


이전에 경험한 감정적 중립 사건이나 자극을 정서적으로 비중립적인 사건이나 자극과 연결시킬 때 일어난다(예 - 중병에 걸렸던 사람이 병원에서의 치료로 건강을 회복한 경우 병원이라는 감정적 중립 자극이 그에게 정적인 영향을 미쳐 나중에 의사가 되기를 희망할 수 있다).
또한 개인이 직접적인 체험을 하는 경우와는 달리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책이나 TV 등의 매체를 통한 정보 수집으로도 새로운 행동이나 기술을 학습할 수 있게 된다.

과제 접근 기술 : 개인이 환경을 이해하고, 이에 대처하며 미래를 예견하는 능력이나 경향을 말한다. 여기에는 문제 해결 기술, 일하는 습관, 정보수집 능력, 감성적 반응, 인지적 과정 등이 포함된다.

 

진로 결정 요인들의 결과

자기 관찰 일반화 : 자신의 실제 혹은 상상의 수행을 평가하거나 자신의 흥미와 가치를 평가하기 위한 외현적 혹은 내면적 자기 진술

세계관 일반화 : 자신의 환경을 관찰하고 일반화하여 이것을 다른 환경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를 예측하는 데 이용할 수 있다. 

과제 접근 기술 : 환경에 대처하고 자신의 관찰을 통한 일반화나 세계관  일반화와 관련지어 환경을 해석하고, 미래 사건에 대해 예견하는 인지적 능력, 수행능력 등을 포함한다. 중요한 의사결정 상황의 인식, 과제에 대한 현실적인 파악, 자기 관찰 일반화와 세계관 일반화에 대한 검토 및 평가, 다양한 대안의 도출, 대안에 관한 필요한 정보의 수집, 매력적이지 못한 대안의 제거 등의 능력을 포함한다. 

행위의 산출 : 어떤 직무 또는 교육훈련에 지원하거나 대학에서 전공을 바꾸는 등의 행위가 이에 속한다. 이는 일생에 걸쳐 일어날 수 있다.

 

평가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진로상담을 할 때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신념과 일반화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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