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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심리

문장완성검사(SCT)

by &@#*$ 2022. 10. 20.

문장완성검사(SCT)는 미완성 문장을 제시하고 완성하도록 하는 검사로서 자신의 생각대로 문장을 완성하도록 하는 검사입니다. 문장의 맥락이나 내용 등을 통해서 수검자의 태도, 주의를 쏟고 있는 특정 대상이나 영역이 보다 잘 제시될 수 있는데 현재 임상현장에서는 삭스 문장 완성검사(SSCT)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장 완성검사의 의의

① 갈튼(Galton)의 자유 연상법, 카텔(Cattell)및 라파포트(Rapaport)의 단어 연상법, 융(Jung)의 임상적 연구 등에 영향을 받았다.

② 1897년 에빙하우스(Ebbinghaus)가 최초로 지능검사 도구로서 미완성 문장을 활용하였으며, 1928년 페인(Payne)이 문장 완성을 성격검사 도구로서 처음 사용하였다. 이후 1930년 텐들러(Tendler)가 이를 사고 반응 및 정서반응의 진단을 위한 도구로 발전시켰다.

③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대규모의 인원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병사 선발을 목적으로 일대일의 직접 면담 대신 활용되었다. 이후 심리검사 배터리(Battery)에 포함되어 연구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변형 제작되었다.

④ 현재 임상현장에서는 삭스 문장 완성검사(Sacks Sentence Completion Test, SSCT)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문장 완성검사의 특징

① SCT는 완성되지 않은 문장을 완성하도록 되어 있는 투사검사 중 하나이다.

② 자유 연상을 토대로 하므로 수검자의 내적 갈등이나 욕구, 환상, 주관적 감정, 가치관, 자아 구조, 정서적 성숙도 등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③ 언어 표현을 사용하므로 수사법, 표현의 정확성 여부, 표현된 정서, 반응시간 등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④ 보통 50 ~60개 문장을 통해 수검자의 복합적인 성격 패턴을 도출해낸다.

로샤 검사주제 통각 검사(TAT) 보다 더 구조화되어 있으므로 몇몇 학자들에 의해 투사적 검사로 보기 어렵다는 견해도 있다.

⑥ 단어 연상 검사에 비해 연상의 다양성이 감소된다는 지적도 있으나, 검사 문장을 통해 나타나는 상황적 맥락이나 감정적 색채 등이 오히려 수검자의 태도나 관심 영역을 잘 반영하고 있다는 주장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⑦ 수검자는 '예/아니오"와 같이 단정적으로 답을 강요당하지 않으며, 자신이 원하는 대로 답할 수 있다.

⑧ 수검자가 검사의 구체적인 의도를 명확히 알지 못하고, 옳은 답 또는 그른 답을 분간할 수 없으므로 비교적 솔직한 답을 얻을 수 있다. 다만 다른 투사적 검사에 비해 검사의 의도가 완전히 은폐되지 않으므로 수검자의 응답이 왜곡되어 나타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렵다.

⑨ 다른 투사적 검사에 비해 검사의 시행 및 해석에 있어서 특별한 훈련이 요구되지 않는다. 다만, 표준화 검사와 같이 객관적인 채점을 할 수는 없으므로 검사 결과의 임상적인 분석을 위해 보다 전문적인 수준의 지식과 훈련이 필요하다.

⑩ 집단적인 검사가 가능하므로 시간 및 노력이 상대적으로 적게 소요된다.

⑪ 검사 문항의 작성이 매우 용이하며, 특히 다양한 상황에 부합하도록 검사 문항을 수정할 수 있다.

⑫ 수검자의 언어 표현능력이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므로, 언어발달이 완성되지 못한 아동 에게느 적용하기 어렵다.

 

삭스 문장 완성검사(SSCT)

① SSCT는 20명의 심리학자들을 대상으로 가족, 성, 대인관계, 자아개념의 4가지 영역에 대해 중요한 태도를 유도할 수 있는 미완성 문장들을 만들도록 한 후 선별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다.

② 최종 검사 문항은 가족 12문항, 성 8문항, 대인관계 16문항, 자아개념 24문항으로 총 60개였으나, 내용상 중복되는 것을 제외한 채 현재 50개 문항의 형태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③ 삭스(Sacks)는 4개의 영역을 15개의 영역으로 보다 세분화하여, 각 영역에서 수검자가 보이는 손상의 정도에 따라 0.1, 2점으로 평가하고, 해당 평가에 대한 해석체계를 구성하였다.

네 가지 대표적 영역

영 역 특 징
가족 어머니와 아버지 그리고 가족에 대한 태도를 측정
예) 어머니와 나는 ................ /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
이성관계에 대한 태도를 포함. 사회적인 개인으로서의 여성과 남성, 결혼, 성적 관계에 대해서 자신을 나타내도록 함
예) 내 생각에 여자들은 ............. 
대인관계 친구와 지인, 권위자에 대한 태도를 포함. 가족 외에 사람들에 대한 감정이나 자신에 대해 타인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관한 수검자의 생각들을 표현하게 함
예) 내가 없을 때 친구들은 .............. / 윗사람이 오는 것을 보면 나는 .................
자아개념 자신의 능력, 목표, 과거와 미래, 두려움과 죄책감 등에 대한 태도를 측정
예) 무슨 일을 해서라도 잊고 싶은 것은 ............... / 내가 믿고 있는 애 능력은 ................

SSCT의 반응 유형

유 형 반응내용 판 단
고집형 내용의 변화가 적으며, 특정 대상이나 욕구를 반복적으로 제시함 성격의 경직성, 기호의 편벽성
감정단반응형 좋다 또는 싫다 등 간단하고 짤막한 어휘로 반응함 정신지체, 감정 통제의 어려움
장황형 감정단반응형과 달리 장황하고 지루하게 반응함 신경증적, 강박적 성향
자기중심형 자신과 관련되지 않은 문항에서조차 자기중심적인 주제로 반응함 미성숙
공상반응형 비현실적인 생각이나 공상으로 반응함 현실도피, 현실에의 부적응
허위반응형 자신의 본래 모습을 감추면서 도덕적으로 반응함 반사회성, 가장적 성향
모순형 검사 전체의 전후 내용을 고려할 때 내용상 모순적으로 반응함 무의식적 갈등
반문형 자극문항 앞에서 응답잉 아닌 반문으로 반응함 권위에 대한 저항
은닉형 자극문항 앞에서 반응의 내용에 대해 구체적인 표현을 삼감 자기방어적 성향
거부형 자극문항 앞에서 고의로 없다 또는 모른다로 반응하거나 전혀 반응하지 않음 자기방어적 성향
병적 반응형 자극문항 앞에서 비정상적인 내용으로 반응함 정신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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