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완성검사(SCT)는 미완성 문장을 제시하고 완성하도록 하는 검사로서 자신의 생각대로 문장을 완성하도록 하는 검사입니다. 문장의 맥락이나 내용 등을 통해서 수검자의 태도, 주의를 쏟고 있는 특정 대상이나 영역이 보다 잘 제시될 수 있는데 현재 임상현장에서는 삭스 문장 완성검사(SSCT)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문장 완성검사의 의의
① 갈튼(Galton)의 자유 연상법, 카텔(Cattell)및 라파포트(Rapaport)의 단어 연상법, 융(Jung)의 임상적 연구 등에 영향을 받았다.
② 1897년 에빙하우스(Ebbinghaus)가 최초로 지능검사 도구로서 미완성 문장을 활용하였으며, 1928년 페인(Payne)이 문장 완성을 성격검사 도구로서 처음 사용하였다. 이후 1930년 텐들러(Tendler)가 이를 사고 반응 및 정서반응의 진단을 위한 도구로 발전시켰다.
③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대규모의 인원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병사 선발을 목적으로 일대일의 직접 면담 대신 활용되었다. 이후 심리검사 배터리(Battery)에 포함되어 연구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변형 제작되었다.
④ 현재 임상현장에서는 삭스 문장 완성검사(Sacks Sentence Completion Test, SSCT)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문장 완성검사의 특징
① SCT는 완성되지 않은 문장을 완성하도록 되어 있는 투사검사 중 하나이다.
② 자유 연상을 토대로 하므로 수검자의 내적 갈등이나 욕구, 환상, 주관적 감정, 가치관, 자아 구조, 정서적 성숙도 등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③ 언어 표현을 사용하므로 수사법, 표현의 정확성 여부, 표현된 정서, 반응시간 등이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④ 보통 50 ~60개 문장을 통해 수검자의 복합적인 성격 패턴을 도출해낸다.
⑤ 로샤 검사나 주제 통각 검사(TAT) 보다 더 구조화되어 있으므로 몇몇 학자들에 의해 투사적 검사로 보기 어렵다는 견해도 있다.
⑥ 단어 연상 검사에 비해 연상의 다양성이 감소된다는 지적도 있으나, 검사 문장을 통해 나타나는 상황적 맥락이나 감정적 색채 등이 오히려 수검자의 태도나 관심 영역을 잘 반영하고 있다는 주장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⑦ 수검자는 '예/아니오"와 같이 단정적으로 답을 강요당하지 않으며, 자신이 원하는 대로 답할 수 있다.
⑧ 수검자가 검사의 구체적인 의도를 명확히 알지 못하고, 옳은 답 또는 그른 답을 분간할 수 없으므로 비교적 솔직한 답을 얻을 수 있다. 다만 다른 투사적 검사에 비해 검사의 의도가 완전히 은폐되지 않으므로 수검자의 응답이 왜곡되어 나타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렵다.
⑨ 다른 투사적 검사에 비해 검사의 시행 및 해석에 있어서 특별한 훈련이 요구되지 않는다. 다만, 표준화 검사와 같이 객관적인 채점을 할 수는 없으므로 검사 결과의 임상적인 분석을 위해 보다 전문적인 수준의 지식과 훈련이 필요하다.
⑩ 집단적인 검사가 가능하므로 시간 및 노력이 상대적으로 적게 소요된다.
⑪ 검사 문항의 작성이 매우 용이하며, 특히 다양한 상황에 부합하도록 검사 문항을 수정할 수 있다.
⑫ 수검자의 언어 표현능력이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므로, 언어발달이 완성되지 못한 아동 에게느 적용하기 어렵다.
삭스 문장 완성검사(SSCT)
① SSCT는 20명의 심리학자들을 대상으로 가족, 성, 대인관계, 자아개념의 4가지 영역에 대해 중요한 태도를 유도할 수 있는 미완성 문장들을 만들도록 한 후 선별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다.
② 최종 검사 문항은 가족 12문항, 성 8문항, 대인관계 16문항, 자아개념 24문항으로 총 60개였으나, 내용상 중복되는 것을 제외한 채 현재 50개 문항의 형태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③ 삭스(Sacks)는 4개의 영역을 15개의 영역으로 보다 세분화하여, 각 영역에서 수검자가 보이는 손상의 정도에 따라 0.1, 2점으로 평가하고, 해당 평가에 대한 해석체계를 구성하였다.
④ 네 가지 대표적 영역
영 역 | 특 징 |
가족 | 어머니와 아버지 그리고 가족에 대한 태도를 측정 예) 어머니와 나는 ................ / 내가 바라기에 아버지는 ................ |
성 | 이성관계에 대한 태도를 포함. 사회적인 개인으로서의 여성과 남성, 결혼, 성적 관계에 대해서 자신을 나타내도록 함 예) 내 생각에 여자들은 ............. |
대인관계 | 친구와 지인, 권위자에 대한 태도를 포함. 가족 외에 사람들에 대한 감정이나 자신에 대해 타인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관한 수검자의 생각들을 표현하게 함 예) 내가 없을 때 친구들은 .............. / 윗사람이 오는 것을 보면 나는 ................. |
자아개념 | 자신의 능력, 목표, 과거와 미래, 두려움과 죄책감 등에 대한 태도를 측정 예) 무슨 일을 해서라도 잊고 싶은 것은 ............... / 내가 믿고 있는 애 능력은 ................ |
⑤ SSCT의 반응 유형
유 형 | 반응내용 | 판 단 |
고집형 | 내용의 변화가 적으며, 특정 대상이나 욕구를 반복적으로 제시함 | 성격의 경직성, 기호의 편벽성 |
감정단반응형 | 좋다 또는 싫다 등 간단하고 짤막한 어휘로 반응함 | 정신지체, 감정 통제의 어려움 |
장황형 | 감정단반응형과 달리 장황하고 지루하게 반응함 | 신경증적, 강박적 성향 |
자기중심형 | 자신과 관련되지 않은 문항에서조차 자기중심적인 주제로 반응함 | 미성숙 |
공상반응형 | 비현실적인 생각이나 공상으로 반응함 | 현실도피, 현실에의 부적응 |
허위반응형 | 자신의 본래 모습을 감추면서 도덕적으로 반응함 | 반사회성, 가장적 성향 |
모순형 | 검사 전체의 전후 내용을 고려할 때 내용상 모순적으로 반응함 | 무의식적 갈등 |
반문형 | 자극문항 앞에서 응답잉 아닌 반문으로 반응함 | 권위에 대한 저항 |
은닉형 | 자극문항 앞에서 반응의 내용에 대해 구체적인 표현을 삼감 | 자기방어적 성향 |
거부형 | 자극문항 앞에서 고의로 없다 또는 모른다로 반응하거나 전혀 반응하지 않음 | 자기방어적 성향 |
병적 반응형 | 자극문항 앞에서 비정상적인 내용으로 반응함 | 정신장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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