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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심리

호나이의 신경증 이론(신경증 욕구와 신경증 경향성, 적개심 억압 이유)

by &@#*$ 2022. 6. 13.

호나이(Karen Horney)는 프로이트의 기본개념을 많은 부분 그대로 유지했지만 기존의 정신분석이 성 본능을 지나치게 강조한 점을 강하게 비판합니다. 개인의 성격 형성에서 사회 및 환경 조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아동이 속한 문화와 양육 환경에 의한 산물인 '기본적 불안'이라는 개념을 강조합니다. 기본적 불안을 방어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자아 보호 기제가 이후 신경증적 성격의 기초가 된다고 보는 호나이의 신경증 이론을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 불안과 신경증 욕구


1) 기본적 불안

① 개인이 어린 시절부터 가지는 느낌으로서, 이것은 버려졌다는 느낌, 적대적인 세상에서 고립되고 무력하다는 느낌이다.
② 아이들은 자신의 욕구 만족을 위해 부모나 양육자에 의존적일 수밖에 없고 어떤 부모는 아이의 욕구를 만족스럽게 충족시켜 주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환경에서 자라나는 아이는 환경 자체를 자신의 발달과 내적 소망에 대한 위협으로 받아들인다.

카렌 호나이
카렌 호나이



③ 기본적 불안은 개인이 적대적인 세계에서 고립되고 무력하다는 느낌을 가지는 데서 비롯되며, 유전적인 것이 아니라 문화와 양육의 산물이라고 주장한다. 타인과 맺는 관계의 불안전 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후 신경증의 토대가 된다. 개인은 자아 보호 기제를 통해 행복이나 쾌락을 추구하기보다는 불안을 감소시키고 안전을 추구하려고 한다.
④ 안전과 신뢰, 사랑과 온정, 관용이 있는 가정에서 양육될 때 기본적 불안은 최소화될 수 있다고 보았다.


기본적 불안에 대한 자아보호 기제

1. 애정과 사랑 확보 : 타인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하려고 노력하거나 타인에게 잘 보이기 위해 아부하려고 노력하거나, 바라는 애정을 제공하도록 타인을 위협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2. 복종 : 타인에게 반감을 사는 행위를 피하고, 자신이 갖는 욕망이나 감정을 억압한다.

3. 힘 성취 : 타인을 능가하는 성공, 우월성을 확보함으로써 자신의 안전을 성취하려고 한다.

4. 철회 :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타인들과 관계를 하지 않는 것을 통해 자아를 보호하려고 한다.



2) 신경증 욕구

개인이 안전을 얻기 위해 기본적 불안을 처리하는 데 사용하는 방어적 태도를 말하며, 10가지 욕구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① 애정과 인정 욕구 : 상대에 대한 고려 없이 애정과 인정을 위한 무분별한 강한 욕구를 보인다. 타인의 비판이나 관심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건전한 관계를 형성하기가 어렵다.

② 지배적 파트너 욕구 : 상대에 대해 나무나 의존적이어서 파트너의 자비, 사랑, 우정을 절대적으로 필요로 한다.

③ 힘 욕구 : 자신의 불안, 약함, 열등감을 감추기 위해 힘을 추구한다.

④ 착취 욕구 :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나 직업 혹은 파트너를 빼앗아 불안전 감으로부터 벗어나려고 한다. 이들은 타인들이 자신들을 속이거나 착취하며 자신을 이용할 것이라는 두려움 속에서 생활한다.

⑤ 특권에 대한 욕구 : 지위를 상실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타인에 의해 존경받고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에 집착하게 된다.

⑥ 존경에 대한 욕구 : 자신을 이상화하여 자신들이 성인(saint)이나 천재로 여겨지는 것을 바란다.

⑦ 성취 혹은 야망 욕구 : 너무나 많은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진다. 기대치가 너무 크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

⑧ 자아 충족 욕구 :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신을 고립시키려고 하며 그들과 정서적인 거리를 둠으로써 타인과의 경쟁에서 자신을 보호하려고 한다.

⑨ 완전 욕구 : 주로 비현실적인 기준을 제시하는 권위적인 부모 밑에서 성장할 경우 비난과 비판을 허용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데 일생을 보내게 된다.

⑩ 생의 편협한 제한 욕구 : 모험을 하려 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이 인정해 주지 않고 비웃을 것을 두려워하여서 자발성이나 개방성이 요구되는 상황에서도 자기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려 한다.

신경증 경향성과 자아의 구분


1) 신경증 경향성

신경증 욕구에 따라 강박적으로 나타나는 행동과 태도를 말합니다.

① 순응형 성격(타인을 향해 움직이기)

  • 애정과 인정에 대한 강하고 지속적인 욕구를 지니고, 사랑받고 보호받고자 한다.
  • 자신의 목표 달성을 위해 타인, 특히 배우자를 조종하는 경향이 있다.
  • 타인의 관심과 애정을 유발할 수 있는 방식을 잘 알고 행동한다.
  • 남다르게 사려 깊고 이해심이 많고 반응적이며 타인의 욕구에 민감한 듯 보이지만 과도하게 의존적이며 타인의 인정과 확신을 끊임없이 확인해야 한다.
  • 억압된 적대감의 다른 모습일 수 있다.

② 공격형 성격(타인에 반해 움직이기)

  • 적자생존의 원칙을 믿으며, 우월감, 강함, 사나움 등만을 최고의 가치로 여긴다.
  • 타인의 거부를 두려워한다는 표시를 절대로 하지 않는다. 타인을 고려하지 않고 거칠고 지배적인 방식으로 행동한다. 타인을 능가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자신이 얻을 수 있는 이익으로 타인을 평가한다.
  • 다른 사람에게 양보하지 않으며 논쟁을 즐기고, 비판하고 이것저것을 끊임없이 요구한다.

③ 고립형 성격(타인으로부터 멀어지기)

  • 타인과의 관계에서 사랑, 증오, 협동심은 없고 어떤 식으로든 타인과 연관되지 않으려 한다.
  • 개인의 사생활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가능한 한 혼자 있으려고 한다.
  • 독립심에 대한 강한 욕구 때문에 강요하거나 규제하려고 하는 것들에 예민하게 반응한다.(시간표, 일정표를 싫어한다).
  • 우월감을 갖고 있지만 우월해지기 위해 타인들과 경쟁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 친밀감은 갈등의 원인이 되므로 반드시 피해야 할 것으로 본다.

 

신경증
신경증


2) 자아의 구분

호나이는 성격의 역사에서 볼 때 자아에 관한 개념을 처음으로 정립하여 자아개념이라는 용어와 자아 심리학의 형성에 영향을 준 인물로 평가됩니다.

① 주관적 현실 자아 : 개인이 자신에 대해 갖는 지각의 산물이다. 현실 자아의 목표는 자아실현을 추구하고 자신만의 가치와 삶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② 객관적 실제 자아 : 자신의 지각 내용과는 상관없이 타인에 의해 관찰된 그 사람에 대한 객관적인 모든 것이다.
③ 이상적 자아

  • 자신이 되어야만 하는 자아이다.
  • 정상인은 이상적 자아와 현실 자아가 대체로 일치하지만, 신경증 환자는 현실 자아와 이상적 자아의 괴리가 심하거나 분리되어 있다.
  • 신경증 환자들은 자신의 현실 자아와 타인으로부터 고립되어 있으며, 이상적 자아와 동일시하여 자신의 단점들이 타인에게 드러나는 것을 두려워한다.
  • 호나이는 자신에 대한 환상과 비현실적인 목표를 버릴 때 비로소 자신이 지닌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다고 믿었다.

 

성격발달, 성격 평가 방법


1) 성격발달

연령에 따른 성격발달을 제시하지 않았지만 아동기 때 발달되는 적개심이 억압되어 개인의 성격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아동기는 안전 욕구가 가장 크기 때문에 자녀의 안전을 해치는 부모의 행동은 적개심을 야기하게 되지만, 이를 부모에게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하므로 억압하게 된다.

적개심을 억압하는 4가지 이유

1. 무기력 : 의존적인 상태에서 과도하게 보호받거나 응석을 부리도록 허용되면 무기력이 생긴다. 무기력을 느낄수록 부모에 반하는 행동이 줄어들게 된다.

2. 두려움 : 부모로부터 처벌, 신체적 학대, 혹은 여러 유형의 위협 등을 받으면 생긴다.

3. 사랑 : 부모의 애정을 잃어버리게 될까봐 적대감을 억압한다.

4. 죄의식 : 종종 자신이 느끼는 적대감과 반항심에 죄의식을 갖게 되고 죄의식을 느낄수록 적대감은 억압된다.


2) 성격 평가 방법

① 자유 연상 : 호나이는 내담자들이 자신의 내면을 쉽게 왜곡하고 감출 수 있으며, 자신이 기억하고 있는 사건에 대한 감정도 속일 수 있다고 믿었으므로 상담자에게 보이는 관찰 가능한 정서적 반응들을 살피는 것에 강조를 두었다. 또한 유아기의 성적인 공상들을 탐색하지 않았으며 현재의 태도나 방어기제, 갈등 등을 먼저 평가한 후에 아동기적 경험을 탐색하였다.

② 꿈 분석 : 꿈은 개인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을 표출한다고 여겼으며, 꿈을 꿀 때 내담자가 느낌 감정에 초점을 두면서 분석한다.

③ 자아분석 :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의 행동 동기를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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