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이론은 인본주의 심리학에 기초를 두며 인간의 직접적인 경험으로 자신의 존재에 초점을 둡니다. 인간 존재 불안의 원인을 본질적인 시간의 유한성과 죽음 또는 부존재의 불안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며, 이러한 불안을 오히려 생산적인 치료를 위한 재료로 활용합니다.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인 동시에 자기 자신을 스스로 만들어 가는 존재로 보고 있는 실존주의 이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실존주의 성격이론
① 대표자 : 프랭클(Viktor Frankl, 1905~1997), 메이(Rollo May, 1909~1994)
② 인간은 사전에 그 무엇에 의해서도 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자신을 규정할 수 있는 힘은 오로지 자신에게만 있다고 본다(명제 : 실존은 본질에 선행한다.)
③ 인간은 자기 결정적인 존재로서, 자신의 자유의지에 따라서 선택하고, 행동하고, 그 결과에 책임지는 가운데 자신의 본질을 만들어 가는 존재이다.
④ 인간은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떤 사람이었는가? 나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라는 의문을 가지고 계속적으로 우리의 존재를 발견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거친다.
⑤ 이러한 실존적 자각이 불안을 야기하게 되므로 모든 인간은 실존적 불안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병리적인 것이라기보다는 개인의 성장을 위한 강한 동기가 될 수 있다.
실존주의 이론의 주요 개념
(1) 실존의 방식
인간은 동시에 여러 세계에 존재한다.
① 주변 세계 : 인간이 접하면서 살아가는 환경 혹은 생물학적 세계로서 개인이 던져진 세계를 말한다.
② 공존 세계 :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대인관계의 세계로서, 개인과 타인과의 관계로서 이루어지는 공동체의 세계이다.
③ 고유 세계 : 개인 실존의 방식으로 만들어진 고유한 자신의 세계이며, 개인이 자신에게 가지는 관계를 의미한다.
④ 영적 세계 :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이상적 세계에 대한 믿음을 의미하며, 실존적 존재로서 인간 각자가 갖는 믿음이나 신념의 세계이다. 주로 종교적 가치와 영적 신념이 해당된다.
(2) 자유와 책임
① 인간은 매 순간 자신의 의지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가진 자기 결정적인 존재이다.
②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에 삶의 방향을 결정하고 운명을 개척해 나가는 데 책임을 져야 한다.
(3) 삶의 의미
① 인간은'나는 누구인가, 어디에서 왔는가, 내가 왜 여기에 있는가, 내 삶의 목적과 의미는 무엇인가?'등 스스로에게 실존적인 질문을 던지고 이에 대한 나름의 답을 찾는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인간은 삶의 의미를 창조하고 발견한다.
② 실존적 공허
- 삶의 의미를 발견하려는 욕망이 없거나 생활에 완전히 무관심한 태도를 가지는 것
- 실존적 공허는 극단적인 권태, 불확실성, 혼돈을 경험하게 한다.
(4) 죽음과 비존재
① 실존철학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죽음의 문제이다. 죽음은 어느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는 가장 자기적인 것이며, 누구도 예외가 없는 가장 확실한 것이며, 모든 교섭과 관계와의 단절을 의미한다.
② 인간의 삶은 유한한 것이며 , 현재의 삶만이 의미를 가진다.
③ 진실적인 존재로 있다는 것은 우리를 정의하고 긍정하는 데 필수적인 어떤 것이든지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④ 죽음이라는 비존재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 할수록 존재 의미를 찾게 되므로 죽음은 부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5) 진실성
① 개인이 자신의 한계를 알고 받아들이는 가운데 우리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현실을 직면하면서 살아가는 것이다.
②실존적 죄책감 :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제대로 쓰지 못하여 자신이 원하는 사람이 되어 있지 못하다는 생각에서 발생한다.
(6) 인간의 기본 조건
① 자기 인식 능력
- 자기 인식 능력을 바탕으로 개인은 선택하고, 반성할 수 있게 된다.
- 인식의 내용 : 우리는 유한하다./ 우리는 행할 수 있는 능력과 행하지 않을 수 있는 능력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우리는 행위를 선택한다./ 의미는 자동적으로 우리에게 부여되지 않는다./ 실존적 불안은 삶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우리는 외로움, 무의미, 공허, 죄책감, 고립 등을 느끼도록 되어 있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단독이다. 그러나 대인관계도 할 수 있다.
② 자유와 책임 능력
③ 정체감과 대인관계의 추구 : 개인은 자신의 독특성과 중심성을 지키기 원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싶어 한다. 관계를 잘 형성하지 못할 때 고독, 허무감, 소외 등을 경험하게 되지만, 정체감 유지에 소홀할 때에는 정작 우리 자신에 대해서 낯선 사람이 될 수 있다.
④ 의미의 추구 : "내가 왜 여기에 있는가? 내 생활의 목적은 무엇인가? 나의 삶에 목적을 부여하는 것은 무엇인가? 생활에서 나의 의미는 어디에 있는가?" 등의 실존적인 문제에 답을 찾기 위해서는 무의미를 극복해야 한다.
⑤실존적 불안 : 개인이 자유와 그 자유를 수용하거나 거부할 때의 결과를 인식함으로써 생기는 실존적 불안은 자신의 존재를 유지하고 표현하기 위한 욕구에서 발생되므로 일종의 성장 능력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불안을 억압해서는 안 되며, 변화를 위한 동인으로 사용해야 한다.
⑥ 죽음과 비존재에 대한 인식 : 죽음은 삶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는 인간의 기본 조건이 된다.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은 죽음의 불가피성을 받아들이는 능력이다. 삶을 의미 있게 보려면 먼저 죽음을 의미 있게 볼 수 있어야 한다.
실존에 관한 주요 명언
① 자유와 책임에 관한 명언
- 틸리히 : "사람은 결정하는 바로 그 순간에만 참다운 인간이 된다"
- 사르트르 : "우리는 우리의 선택이다."
- 니체 : "자유란 참다운 존재가 되는 능력이다."
- 야스퍼스 : "우리는 결정하는 존재이다, "
② 죽음에 관한 명언
- 프랭클 : "죽음은 인간 실존에 의미를 준다. 만약 우리가 불멸하다면 우리는 영원히 행동을 지속할 수 있다.
- 그러나 우리가 유한하기 때문에 우리가 지금 하는 것들은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③ 불안에 관한 명언
- 메이 : "자유와 불안은 동전의 양면이다. 개인이 미지의 왕국으로 가 보기 위해 자유를 사용할 때 우리는 불안을 경험한다. 불안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미지의 세계로 도약하기를 꺼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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