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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심리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기대 - 강화가치 모델)

by &@#*$ 2022. 10. 13.

로터(J. B. Rotter)의 사회적 학습이론은 성격은 학습되며 구체적 목적으로 동기화된다는 가정에 근거합니다. 행동이 학습되는 것은 동의하지만 오로지 외적 변인들에 의해서만 형성된다는 스키너 견해에는 반대하면서, 외부의 강화가 중요하지만 강화의 효과는 내부의 인지과정에 달려있다고 주장합니다. 

로터의 성격이론

① 로터는 강화 가치와 기대가 개인마다 다를 뿐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도 달라진다고 제안하였다(예 - 공격적 행동은 사회적 상황과 운동 상황에서 서로 다른 성과를 나타낸다).

② 하나의 상황에서 개인은 여러 가지 선택 행동을 할 수 있다고 제안하면서 각각의 잠재 행동에는 각각의 성과가 있고 그 성과는 그와 관련된 가치에 해당되는 강화 가치를 갖고 있다고 보았다. 개인은 가치와 기대의 조합이 최대인 행동을 선택하게 된다.

③ 일반화된 기대 - 강화의 통제 소재 : 내적 통제가 높은 사람은 강화나 성과가 주로 자신의 노력에 의해 좌우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진 사람이고, 외적 통제가 높은 사람의 성과는 주로 행운, 운명, 기회 등 외적인 힘에 의해 좌우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진 사람이다. 이러한 외적 통제자들은 사건에 대해 상대적으로 무기력하게 느끼게 된다.

④ 하위 동물에서 발견된 원리를 인간에게 적용하는 것에는 너무나 많은 한계가 있다고 보았으며 인간을 대상으로 잘 통제된 실험실 상황의 연구를 통해 개념들을 발달시킨다.

주요 개념 

기대 - 강화 가치모델

  • 행동 잠재력 :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이 할 수 있는 모든 행동 중에서 특정한 행동이나 반응을 할 가능성을 의미한다. 다른 행동보다 우선해서 어떤 행동을 선택하는 것은 상황에 대한 개인의 지각에 근거한다. 따라서 행동 잠재력은 자극 상황뿐 아니라 개인의 의식적인 지각에도 영향을 받게 된다.
  • 기대 : 어떤 상황에서 특정한 행동을 하면 그것이 계속해서 어떤 특정한 강화를 얻게 될 것이라고 하는 개인의 예상을 말한다.
  • 강화 가치 : 개인이 어떤 강화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가치의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몇 개의 강화가 동시에 생길 가능성이 있을 때, 어느 하나의 강화를 다른 강화보다 우선적으로 선택한다는 것은 개인의 선호도에 달려 있다. 예를 들어, 자신을 프로선수가 될 수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프로경기에 의한 높은 수입을 얻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있을 수 있다.

최소 목표 수준

  • 어떤 강화가 그 개인에게 지속적으로 긍정적으로 인식되는 가장 낮은 포인트를 말한다. 즉, 정적 강화가 부적 강화로 이행하는 경계점이다. 따라서 최소 목표는 긍정적인 보상과 부정적인 보상을 구분하는 선이 된다.
  • 예를 들면, 학교의 시험에서 정적 강화로서 수용할 수 있는 최저의 성적은 90점 이상이 아니면 안 된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50점이라도 만족한다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각각 다른 최소 목표 수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 지나치게 높은 최소 목표 수준을 갖고 있을 경우 목표를 달성하여 만족을 얻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기 힘들게 되며, 비현실적인 이상행동에 의존하여 만족을 얻으려고 하게 된다.

내재적 - 외재적 통제 이론

  • 일반화된 기대란 사람들이 타인이나 행동, 자극 등을 범주로서 이해하고 그 범주에 대한 기대를 일반화하는 것을 말한다.
  • 통제 소재란 일어난 일을 자기 자신의 행동이나 태도의 결과로 보는가(내적 통제 소재 : 1) 또는 운명이나 숙명, 우연의 기회, 유능한 타인의 영향 등에 의해 일어난 결과로 보는가(외적 통제 소재 : 2)에 관련된 일반화된 기대를 말한다.

1. 내적 통제소재 : 자신이 받는 강화가 자신의 행동과 특성의 통제 하에 있다고 믿는다.

2. 외적 통제소재 : 강화가 타인, 운명 혹은 운에 의해 통제된다고 생각하며, 상황을 개선 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

  •  외적 통제의 사람들은 어떤 과제를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성공에 대한 기대를 증대시키거나, 성공 후인데도 성공의 기대를 감소시키기도 한다.

내, 외적 통제 경향 척도

다음 각 상의 문항 가운데서 자신의 생각에 보다 부합하는 것 하나를 택하시오.

1. a. 노력을 하면 노력한 만큼의 것이 인정된다.
    b. 어떻게 노력을 한다 해도 그 사람의 참 가치가 이해되지 않은 채로 지나는 수가 종종 있다.

2. a. 어떠한 인간이 되는가를 결정하는 것은 인생경험이다.
    b. 성격은 유전에 의해 거의 결정된다.

3. a. 적극적으로 정치나 사회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이 세상을 움직일 수가 있다.
    b. 사회는 불가항력의 힘으로 움직여지고 있다.

4. a. 승진은 열심히 일해서 얻어지는 것이다.
    b. 돈을 많이 버는 것은 운이 잘 맞아야 한다.

5. a. 내 경우를 보면 시험 준비하는 정도와 그 결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b. 선생님들이 보이는 칭찬, 꾸지람은 일관성 없이 이루어진다.

6. a. 사람들을 다룰 줄 안다면 그들을 이끌기는 쉽다.
    b. 나는 남들이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아무런 영향을 못 미친다.

 

심리적 욕구 : 모든 행동은 방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행동은 어떤 목표를 향한다. 인간의 주요한 동기는 모든 상황에서 정적 강화는 최대화하고 부적 처벌은 최소화하는 것이다.

  • 인정/지위 욕구 : 직업적, 사회적으로 유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싶은 욕구
  • 보호/의존 욕구 : 처벌을 예방하기 위해, 또는 자신의 욕구 만족을 위해 타인에게 의존하려는 욕구
  • 지배 욕구 : 가족, 친구를 포함한 타인의 행동을 이끌고 통제하려는 욕구
  • 독립 욕구 : 타인의 중재 없이 직접적으로 만족을 얻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욕구 
  • 사랑과 애정 욕구 : 타인에게 수용되고 좋아함을 받고자 하는 욕구
  • 신체적 안락 욕구 : 신체적으로 안전하고 만족하려는 욕구

 

적용

① 부적응적인 사람 : 낮은 성공 기대 수준과 높은 수준의 욕구 가치를 가진다. 즉, 노력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어서 목표를 통해 현실적으로 노력하는 대신 환상을 통해 얻으려 하거나 실패를 회피하려 하고 방어적으로 행동한다(약물남용, 비행).

② 적응적인 사람 : 높은 성공 기대 수준과 현실적인 목표 수준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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